“조합원,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축협조합 성장”
  • 우용원 기자
  • 승인 2018.10.21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병무 남원축협 조합장 인터뷰

14년 연속 흑자경영·최근 5년 연속 1등급 조합 성장 등 명예 제고
한우암소배내기사업·참예우 조합공동사업 법인설립 등 추진 성과
무허가 축사 적법화 규제완화·축산분뇨동동화 사업 등 적극 추진

 

“남원 지역의 축산 농가들이 규모화 되고, 소득증대와 더불어 조합원들의 권익보호가 한층 더 강화된 점을 가장 큰 보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2001년 남원축협조합장으로 선출된 후 18년간 조합을 이끌며 경영평가 1등급 조합을 만들어낸 강병무 조합장을 만나 재임기간의 성과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축협으로서 역할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주

△ 4선 조합장으로서 18년간 조합을 이끌었습니다. 재임기간 괄목할 만한 성과가 있다면
- 고난과 역경을 되돌아보는 기회이고 그 땀방울의 결과가 주는 기쁨을 추억하게 됩니다. 크게 넷 가지만 말씀드린다면, 첫째, 남원 지역의 축산 농가들이 규모화 되고, 소득증대와 더불어 조합원들의 권익보호가 한층 더 강화된 점을 가장 큰 보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14년 연속 흑자경영 했습니다. 2001년 농.축협 통합 원년에 취임해 IMF로 경영이 어려웠던 조합을 경영구조개선을 통한 난국을 극복하고 3년 만에 경영정상화를 이루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셋째, 경영평가 1등급 조합을 만들어냈습니다. 농협중앙회 축협 업적 평가에서 최근 5년간 상위권(2~4위)에 랭크되는 1등급 조합으로 성장 시켰습니다.

넷째, ‘총화상’을 2회 수상했습니다. 농협 최고상인 ‘총화상’ 2회 수상(2009년, 2017년)과 상호금융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했고, 축산컨설팅 대상 수상 등 다수의 수상으로 조합의 명예를 드높였습니다.

△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한 사업은?
- ‘조합원이 부자 되어야 조합이 부자 된다’는 경영이념을 갖고 있습니다. 조합원 소득증대를 위한 각종 환원사업과 생산비 절감을 위한 조사료 수확사업을 펼쳤으며 우량한우 암소 기반 구축을 위한 한우암소 배내기 사업에 집중했습니다. 또한 전북 한우브랜드 참예우 조합공동 사업 법인을 설립하고 법인의장으로써 참예우 3년 연속 대통령상수상과 5년연속 ‘명품인증’을 달성했습니다.

△ 무허가 축사 적법화와 축분 냄새 민원해결 방안은 ?
- 최근에 가장 역점을 두고 펼치는 사업 내용입니다. 남원시 무허가 축사 적법화 1단계 사업 중 해당 축사에 대한 이행계획서 제출농가는 446농가로 앞으로 1년 내 이행계획을 착실히 추진하여 무허가 축사 적법화를 완료하는데 축협이 농가와 함께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축사 건폐율 부족, 2013년 이후 증축 무허가 축사 등의 적법화에 대한 규제 완화를 위해 지자체 조례개정 등 농정활동을 적극 추진할 것입니다. 또한 축산농가 축산분뇨처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축산분뇨 공동자원화사업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인데 민원으로 인하여 설치하지 못한 점이 안타까움으로 남습니다. 우리 남원지역 축산농가의 환경개선을 위한 축산분뇨공동자원화를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냄새 없는 깨끗한 축산환경개선을 위한 육계농장 암모니아 가스제거제(PLT). 바이오 유산균 등을 축협이 공급하고, 축산농장 내 꽃나무. 냄새 방제림 식재를 통해 아름다운 농장 가꾸기 사업을 추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 조합원들의 화합을 위해 추진 한 것은 무엇이며 앞으로 방안은?
-축협은 축산인의 변화에 먼저 대응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축산농가가 여행 등 삶의 질을 높이는 여가 활용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는 농장 도우미사업은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농장도우미 역할은 이웃 조합원간 협력을 이루어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지원해드리고 있으며, 이웃 간 도움이 어려울 경우 축협직원이 직접 농장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욱더 조합원이 조합 사업을 전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정성을 다해 사업이용계약 체결 및 약정을 통한 경제사업 활성화를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

△ 지역사회의 축협의 역할과 축산인이 해야 할 일을 말씀하신다면?
-농. 축협은 지역경제의 가장 큰 틀입니다.농업 총생산액의 42% 이상을 차지한 축산업이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도록 지자체와 축협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깨끗한 축산환경 조성을 위한 지자체와의 협력으로 우리 축산업이 주민의 민원산업이 되지 않도록 축협은 깨끗한 축산농장 만들기 에 앞장서고, 가축질병으로부터 청정한 지역, 깨끗한 축산환경으로 이웃, 소비자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축산환경 조성의 역할을 다해야만 합니다. 또한, 우리 축산인은 스스로 깨끗한 축산농장 가꾸기와 방역에 더욱더 관심을 가져야만 합니다.

또한 우리 Al청정지역의 장점을 살려 청정지역 6축협(구례,곡성,순창,남원,무진장)과 농협중앙회가 육계계열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축협으로서 역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병무 조합장 프로필>
학력
⦁ 전주 서중학교 졸업
⦁ 순천매산고등학교 졸업
⦁ 한일장신대학교 기독교사회복지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석사)
경력
⦁ 남원축산업협동조합장 (2001.4.1. ~ 현재 /4선)
⦁ 농협중앙회 친환경축산조합장협의회장 역임 (현.고문)
⦁ NH참예우 조합공동사업법인 의장(2011 ~현재)
⦁ 농협중앙회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2016 ~현재)
⦁ 전주지방법원 남원지원 조정위원(2004 ~현재/ 현. 위원장)
⦁ 전북축협조합장 운영협의회장 역임
⦁ 전국한우 자조금 관리위원 역임
포상 및 업적
⦁ 대통령 표창 (평화통일자문회의)
⦁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 자랑스러운 전북인 대상
⦁ 참예우 대통령표창 3회. 5년 연속 명품인증
⦁ 축산현대화 복지축산 유치기여
(복지란/ 풍년농장 1일10만개 생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