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꿈을 이루는 행복학교"
  • 우용원
  • 승인 2012.10.26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교육과 문화의 중심역할을 위한 "남원중앙초등학교"

 
남원중앙초등학교(교장 서기진)는 오랜 역사를 지닌 남원교육의 산실로 그동안 수많은 인재를 배출하고, 우리 지역의 교육과 문화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기진 교장은 “이제 학교는 어린이에게 단지 공부를 가르치는 곳만이 아닌,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곳이 되어야 하며, 또한 학부모와 지역주민들이 학교라는 장을 통해 소통하고 제2의 배움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 지역사회의 메카가 되어야 한다는 경영방침에 따라 학교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직원과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학교경영에 대한 학교운영 철학을 강조했다. 서기진 교장선생님은 5가지로 요약한 학교경영 방침을 밝히며 초등학교 교육에 대한 각별한 연구와 사랑을 전해준다.

1. Basic 기본이 바로 된 학생 육성

기본이 바로 된 학생을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바른 인성을 키워주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선택 능력을 길러 갈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2. Administration 현장 교단 중심의 열린 행정 구현

현장 교단지원 중심의 열린 교육행정을 구현하여 학교경영의 자율성, 책무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장학행정을 펼치고, 학생들의 지식·정보화 능력 신장과 교육의 균형발전을 위한 행·재정 지원도 아끼지 아니한다.

3. Specialty 교사의 전문성과 책무성 강화

선생님들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높여 권위와 신뢰를 회복하고, 학생들의 실력향상을 위한 맞춤형 책임지도체제를 확립하며, 교수-학습 방법 개선, 연구 활동을 강화하는 등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모든 초점을 맞추고, 사랑과 정성으로 가르치는 일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Interesting 꿈과 보람을 심어주는 즐거운 학교 육성

꿈과 보람을 심어주는 즐거운 학교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교장 중심의 자율적, 창의적 학교경영과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을 적극 도와드리고, 쾌적한 학교교육 환경으로 바꾸어 나간다.

5. Community 교육 공동체 동참 여건 조성

학부모가 소중한 교육자원으로서 학교공동체에 동참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데 힘쓰겠습니다. 새로운 교육력 창출을 위한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학교운영위원회 및 학부모단체 활동을 활성화하며, 우리학교, 내 학교를 만드는 일에 참여의 보람과 긍지, 만족감과 감동을 갖도록 한다.
무더운 햇살 속에서도 푸르른 운동장을 누비며 열심히 뛰노는 아이들. 남원중앙의 어린이들은 꽃과 나무로 가득한 교정에서 자연과 함께 어우러져 무럭무럭 자라고 있다. “모두가 꿈을 키우고 재능을 기르는 창의적인 인간 육성”이라는 교육지표 아래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른 개별화, 개성화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교직원의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는 학교, 학부모의 교육 감동을 만들어가는 학교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며 노력하는 학교가 바로 남원중앙초등학교이다. 모든 어린이들의 꿈을 키워 나가기 위한 남원중앙초등학교의 교육목표 Best Top10을 소개한다.

● 학력향상 책임제 운영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해 수업의 내실화를 꾀하기 위한 교사연수, 수업연구, 수업공개를 하고 있으며, 창의적 체험시간을 활용한 다양한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리더 영재 육성을 위해 영재반과 인재반을 창설하여 토요 수업을 진행하여 수준 높은 수업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온종일 돌봄교실을 주간, 야간반을 운영하여 맞벌이 가정의 자녀들이 안심하고 학교 교육을 통해 부족한 교과를 보충하거나 다양한 활동 중심 체험 등을 무료로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 하나 주목할 것은  토요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원하는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학교를 통해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심미교육
예술을 통해 어린이의 심성 교육에 힘쓰고자 본교에서는 1인 1악기 연주 기능을 신장하기 위하여 음악 시간을 통하여 악기 교육에 힘쓰며 해마다 학급연주회를 실시하고, 더불어 2012년에는 교육부지정 학생오케스트라 운영학교로 선정되어 중앙가족오케스트라를 운영하여 전문적인 음악 꿈나무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사고력 증진
학생들의 사고력 증진을 위해 해마다 학생들의 수준과 교사의 요구에 맞는 장서를 보급하며, 본교 도서관을 활용한  다양한 독서 행사 운영, 독서 급수제 실시를 통해 독서 습관을 정착시키고 이를 통해 사고력이 증진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3품제 운영
영어, 한자, 정보 자격증제를 운영하며 실용적인 공부를 통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고 공인된 자격증 시험을 통해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사교육비 절감
교과 공부 이외의 다양한 특기 신장을 위해 방과후학교 운영을 확대하여 학부모님의 사교육비를 절감되는 효과를 내고 있는데,  유능한 강사와 질 높은 수업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수업 후에 방과후학교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 1교 1기 육성종목
남원중앙초등학교 배구부는 2012년도 전라북도 대표팀으로서 전국소년체전에 출전하는 등 다양한 경기에 출전하여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팀이다. 때문에 체육 꿈나무로 자라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유능한 강사진을 배치하고 배구 명문학교로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 창의·인성교육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공예체험, 미술심리상담, 다문화교육, 경제교육 등등 교과목 이외의 여러 분야의 지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체험 프로그램을 학기초에 계획하여 운영하고 있다.

● 자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공원 학교
기념식수제, 사철 꽃나무 식재를 통해 자연과 어린이가 함께 자라는 공원학교 조성을 위해 전교직원이 애써 힘쓰며 노력하고 있다.

● 평생 교육운영
관현악 앙상블, 색소폰 교실, 어머니배구, 컴퓨터교실, 중앙체험농장 운영 등의 프로그램으로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를 위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교육복지
2011년도부터 교육복지우선지원학교로 선정되어 경제적, 문화적으로 소외받는 학생들의 복지실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든 학생들이 꿈을 키울 수 있는 행복한 교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편 남원중앙초등학교는 1962년도에 대방국민학교로 개교하여 1965도에 지금의 중앙초등학교로 변경개교하여 2011년 49회졸업생 196명을 졸업하며 총15,834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남원의 명문초등학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