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끼⋅꼴을 다듬어 주는 으뜸 수지초등학교
  • 우용원 기자
  • 승인 2013.06.15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큰 뜻을 세워 미래를 이끌어 갈 창의적인 어린이 육성

 
물이 깨끗하고 맛있는 고장, 수지의 물로 가꿔 낸 상추가 유명한 수지면을 지키고 있는 견두산 자락에 위치한 수지초등학교(교장 김대기)는 전교생이 23명인 작은 학교이지만 활기 넘치는 아이들과 아이들의 교육적인 면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교직원들의 열정으로 꽉 채워진 수지초등학교가 있다. 1923년 5월 23일 수지공립보통학교로 설립 인가되어 1945년 9월 24일 수지국민학교로 개칭되었으며, 1991년 3월1일 고평분교와 1993년 3월 1일 수지남초등학교와 통합, 1996년 3월 1일 수지초등학교로 개칭하여 2013년 2월 15일 제86회 졸업생 8명, 총4,508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전통과 역사가 살아 있는 명문 학교이다.현재 수지초등학교는 김대기 교장(사진)을 비롯하여 교직원18명, 학생 6학급 23명이란 현황을 보듯이 전형적인 시골 학교이다. 드넓은 운동장에서 즐기고 있는 어린이들의 모습처럼 수지교육의 꿈과 희망이 푸르게 자라나기를 기대한다. 수지초의 김대기 교장은 엄한 듯 하면서도 인자한 모습에서 보듯이 학교자랑 그자체가 즐거움이고 미래에 펼쳐질 희망에 대해 결연한 자신감이 엿보인다. 김대기 교장 선생님의 수지교육의 현장 소개를 들어본다.

경영 방침
큰 뜻을 세워 미래를 이끌어 갈 창의적인 수지 어린이 육성⏌이라는 교육지표 아래 우리 아이들이 1. 바른 품성을 갖춘 어린이(바름이) 2. 알찬 실력을 갖춘 어린이(으뜸이) 3. 풍부한 감성을 갖춘 어린이(멋진이) 4.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튼튼이) 5. 꿈․끼․꼴을 가꾸는 어린이(꿈동이) 육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수지등학교는 경영방침과 꿈⋅끼⋅꼴 을 열어주고 다듬어 주는 3C 특색사업, 노력 중점,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찾아오 는 농촌학교의 새로운 모델을 정립하고 있다.

 
꿈⋅끼⋅꼴을 열어주고 다듬어 주는 3C 특색사업

첫째, Blue Color 외국어 능력신장을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 교육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영어와 중국어 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영어 능력 신장을 위해 Talk장학생 원어민 교사와 본교 교사의 협력 수업, 방과후 교육, 방학 중 영어 교실 운영, 전교생 영어 인증제 운영으로 3학년 이상 전학생이 원어민과 영어 회화가 가능한 실력을 갖추고 있다.
미래에는 중국어가 세계에서 중요한 언어가 될 것에 대비 중국어 교육에도 역점을 두고 실시하고 있다. 매주 네 시간 방과후 시간을 이용하여 중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급식실을 중국어 Zone으로 설정하고 중국어 Zone에서는 전학생이 중국어만을 사용하도 록 지도하고 있으며, 가정에서도 등․하교 시에 부모님께 인사말은 중국어로 사용할 수 있 도록 지도하고 있어 중국어로 간단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갖추고 있 다. 학생들의 등․하교시간으로 각각 30분이 넘는 시간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학 교버스에 42인치 LED TV, DVD 플레이어 및 스피커를 설치하고, 영어와 중국어 학습 애니메이션, 동화 DVD를 구입하여 시청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외국어 활용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한자교육을 위해 한자 교재를 전교생에게 배부 지도하고 있어 전학생 100%가 한자 급수증을 취득하게 하자는 목표로 지도하고 있다. 년 2회 나의 꿈 발표회 와 자라나는 나의 꿈 코너를 설치 학생 개개인의 꿈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 결과물을 게 시하여 꿈을 키우기 위한 동기유발을 해주는 등 아이들의 꿈을 키우고 가꾸는데 노력하 고 있다.

둘째, Red Color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한 특기적성 강화 교육
방과후 활동으로 태권도, 영어, 피아노, 공예, 컴퓨터, 중국어, 한자, 골프 8개의 프로그 램 중 학생 1인당 4개 이상의 과목을 무료로 수강토록 하고 있어 특기신장 및 나만의 끼 를 키우는데 노력하고 있다, 특히 태권도는 졸업 시까지 유단자가 되는 목표를 세워 지도 하고 있으며, 한자는 현재 9명이 자격증을 취득했고, 학년말 까지 전학생 자격 취득을 목 표로 노력하고 있다. 골프는 연 1회 필드에 나가 라운딩을 해 봄으로써 골프 기능 향상을 위한 경험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어 또한 상당한 실력을 갖추고 있어 간단한 회화를 구사할 수 능력을 갖추고 있다. 농촌의 소규모 학교라 는 장점이 학생 1인당 4과목 이상의 방과학교 프로그램을 수강하여 사교육비 없이 교과, 예․체능 모든 분야에 마음껏 끼를 발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셋째, Green Color 체험을 통한 인성 인권교육 강화와 감성교육
인성․인권 교육과 기초체력 향상을 위해 아침 등교 시 전교직원이 학교 버스에서 내리 는 학생들 마중과 교직원과 학생이 손을 잡고 아침 걷기 운동을 실시하고 있다.
운동 시에 교직원과 학생이 대화를 통해 상담 활동을 실시하여 교직원과 학생들 간의 신 뢰와 친근감이 형성되어 인성교육에도 성과를 거두고 있어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로 이 어지고 있다. 특히 매주 수요일에는 전교생 이어달리기를 실시하여 모든 학생이 기다리는 시간이 되고 있다. 몇 달 간의 꾸준한 아침 운동을 통하여 23명밖에 안 되는 작은 학교이 지만 2013년 남원교육장 및 학교운영위원장배 육상대회 멀리뛰기 종목에서 5학년과 6학 년부에서 당당히 금메달을 획득한 성과를 올리기도 했으며 기초체력 측정에서도 전학생 기초체력 미달 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전통예절교육을 위해 전교생에게 한복을 구입해주 어 매주 금요일에는 전교직원과 전교생이 한복을 입고 생활하고 있으며, 한복 입는 날에 는 서로 간에 존칭어를 사용하게 하는 전통예절교육을 실시하여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하 는 풍토가 조성 되고 있다. 또한 아이들이 존중 받고, 사랑받고 있음을 느낌으로 따뜻한 마음을 갖게 하고자 학기별로 전교생 생일잔치와 함께 선물도 주고 있다.

 
노력중점

기초⋅기본교육 맞춤형 개별화 교육으로 기초⋅기본 학력 미달 학생 제로화를 달성하기 위해 국어, 수학 2과목을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방과후학교 학력 향상반 운영과 기초학력 관리 점수제 운영, 전북 e-스쿨 평가를 활용하고 수학과 수준별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나만의 독서 스토리 웨어 갖기와 틈새 독서 운동 전개, 교내 영어 말하기 대회, 교내 영어 인증제 실시, 종합학습발표회 개최, 나의 꿈 발표회를 개최하여 부족한 표현력 신장에 주력하고 있다.

 
특성화 교육과정
학교 뒷동산에 자연학습원을 조성하여 야생화 52종 1,200 포기를 심고 매실나무 외 25종의 나무를 가꾸어 잊혀져가는 우리 꽃 가꾸기와 학교 숲 가꾸기를 통한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실시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길러 주고 있으며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화인 철쭉 600주와 수지 양묘장의 도움을 받아 16종 530여 꽃을 심어 학생 정서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실습지에는 학년별로 4~5종의 작물을 자연 친화적으로 재배하여 흙의 소중함과 일깨워 주고 급식 시에 직접 재배한 농작물을 사용 할 때도 있다.수확이 시작되는 6월 중에는 직접 기른 옥수수, 토마토, 상추, 고추, 오이, 감자, 당근 등을 수확하고 부모님을 초청하여 우리가 재배한 농작물로 시식 잔치를 열 계획이다. 특히 작은 학교의 단점을 보완하고, 학습 정보를 공유하며, 타 학교 학생과 친교활 등을 위해 수지초, 금지초, 금지동 3개 학교가 학교군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있다. 월 1회 3개교가 모여 공동수업을 실시하고 있고, 수련활동 및 각 종 체험활동, 종합학습발표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소규모 학교의 소인수 학생으로 인한 체육행사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인근 6개교(수지초, 금지초, 금지동, 대강초, 대산초, 서원초)가 어울림 한마당 체육대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체육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Talk장학생 원어민 교사와 최신기기를 활용한 외국어(영어, 중국어)능력 신장 교육, 1인당 4종목 이상의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 수강, 아침 마중과 사제동행 아침 운동, 한복 입기 날 운영 등 차별화 된 교육활동을 펼치면서 어린이들에게 꿈과 끼와 꼴을 열어주고 다듬어 주어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전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동문, 지역사회 모든 분들이 긍지와 애교심을 가지고 노력 하고 있는 수지초등학교가 찾아오는 농촌 학교의 새로운 모델로 정착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